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효율적인 학습 방법 < 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 있다면 >

by 아따대디 2023. 4. 21.
반응형
 
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 있다면
“단 한번이라도 필사적으로 공부만 해 본 적이 있니?” 공부 방법만을 알고 있는 학생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한다. 공부에는 반드시 ‘이유’가 필요하다. 가족이 뿔뿔이 흩어져 살 정도로 어려운 집안 형편, 수학 25점으로 반에서 꼴등을 도맡았던 한 학생도 자신만의 필사적인 공부 이유를 찾아낸 순간, 6개월 만에 꼴찌에서 1등이 되는 기적을 만났다. 『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 있다면』은 힘든 환경과 낮은 성적에도 굴하지 않고 공부에 매진해 결국은 서울대에 합격하고 자신의 진정한 꿈을 찾게 된 저자가 들려주는 가슴 뭉클한 공부 일기이다. 2009년에 처음 출간된 이 책을 통해 저자인 박철범 변호사는 공부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진지한 자세, 공부 방법을 터득해가는 구체적인 과정, 진로에 관한 진지한 고민 등을 솔직하게 고백하며, 100만 청소년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후 무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으며 전국 수만 명의 선생님들이 매 학기마다 사비로 구입해 학생들에게 선물하는 책으로 자리매김했다. 초판에서 힘들었던 어린 시절부터 포기를 모르는 도전 정신으로 서울대 공대에 합격한 뒤 다시 자신만의 꿈을 찾아 고려대 법대에 가게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다뤘다면, 12년 만에 내놓는 개정판에서는 법대 입학 이후부터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결국 꿈을 이뤄낸 과정을 새롭게 추가했다. 책을 펼치는 순간 1분 1초 치열하게 공부해 왔던 저자의 십 대 시절이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지며, 지금 이 순간에도 간절히 공부의 이유를 찾고 싶은 이들에게 진심 어린 응원과 벅찬 감동을 선사한다. 공부에 지친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잠시 위로받을 수 있기를, 공부를 향한 의지와 목표를 다시금 되새길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저자
박철범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22.01.24

 

왜 공부해야 하는지 필사적인 이유가 있어야 된다. 바로 나만의 이유 말이다.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을 살기 위한 공부!

암기의 비결은 체계적인 정리와 반복학습에 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마다 1분만 눈을 감고, 앞으로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상상하라. 참아라, 당장은 괴롭겠지만 그 기간은 절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공부를 위해 무엇인가 다른 희생을 하게 되면 공부에 엄청난 가속도가 붙게 된다.

 

나는 무언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던 것이다. 내가 평생을 걸쳐 매달릴만한 그런 일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이 설령 돈벌이가 별로 되지 않는다고 해도, 알아주고 칭찬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괜찮을 것 같았다. 1등이 아니라도 좋다.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었다. 

 

공부가 재미있게 되는 비결은 의외로 간단하다. 공부보다 재미있는 것을 안 하면 된다. 지금의 나는 단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된다. 공부를 믿자. 자기 자신을 믿는 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약하다. 만약 공부를 연인이라 부를 수 있다면 그녀는 정말 믿을 만한 연인이다. 나를 절대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누구든 노력한 만큼의 보상을 반드시 되돌려 받을 것이다. 내가 거울을 향해 걸어가는 만큼 거울 속의 나도 나를 향해 걸어가는 것처럼 말이다.

 

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 있다면 - 박철범


공부해서 절대 남주지 않는다.

온전히 나를 위한 공부는 평생 지속되어야 한다.

배신하지 않는다는 진리는 늘 통한다.

따지고 보면 공부의 단점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가지고자 한다면 무조건 공부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