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나 자신을 이기는 방법 <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

by 아따대디 2023. 4. 26.
반응형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
저자
고승덕
출판
개미들출판사
출판일
2003.07.25

내 한계에 도전할 수 있겠는가?

 - 극기상진, 행시필중, 미룰 수 없는 일을 먼저 하라.

나는 뭐든지 6개월을 파고들면 잘할 수 있다고 믿게 됐다. 절망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포기하는 순간 불가능은 확정된다. 어차피 죽을 인생이라고 하더라도 죽을 때까지 생이 무의미하다는 타령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밑져야 본전이라는 심정으로 열심히 살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노력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뒤에 처지는 것이지, 제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다. 같은 일을 남보다 먼저 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절벽에서 밧줄을 붙들고 있고 그 밧줄이 끊어지면 죽는 상황이라고 생각하라. 죽을힘을 다해서 밧줄을 잡을 때와 같다.

 

고시에 합격했다고 해서 존재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달라지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나에 대한 평가이다.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신경 쓰고 그것에 맞추어 살아간다면 나는 연극을 하는 셈이 될 것이다. 출세와 성공은 구별된다. 출세는 세상적인 관점이고, 성공은 자기 내면의 관점이다. 사회적인 신분이나 지위의 상승은 출세이고, 자신이 정한 기준에 도달해서 만족하는 인생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아온 일에 대하여 후회나 원망은 없다. 당장은 시련과 좌절로 보였던 과정도 극복하고 보니 다음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었다. 세상적 관점에서 내가 앞으로 무엇이 될 것인지는 궁금하지 않다. 출세는 나에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동안 내면의 에너지를 분출하면서 내 인생을 만들어 왔지만 나에게는 아직도 식을 줄 모르는 에너지가 충만하다. 진심으로 열망하고 노력하면 결국 이루어진다는 진리를 믿고 남은 인생도 열심히 살려고 한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 진정한 비극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자의 비극이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펼쳐 보지도 못하고 자신의 모습 그대로 우뚝 서 보지도 못한 자의 비극 말이다.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쓸데없는 것에 에너지가 쏠리게 된다. 한치의 틈 없이 꽉 짜인 시간 속으로 내모는 생활, 자유로부터의 도피였다.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 고승덕


노력의 끝은 없다.

나는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해 볼일이다.

죽을 힘을 다해 목숨을 걸어본 적이 있냐고 말이다.

포기도 마찬가지다.

한 번 시작한 일은 끝을 봐야한다.

중간에 하다가 턴을 하는 일이 있을지언정 그만두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세상은 노력하는 자가 잘 살게 되어 있는 구조다.

가만히 아무 것도 하지 않고는 절대 그 누구도 도와주지 않는다는 걸 명심하자.

반응형

댓글